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련의 행위 또는 절차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 원리
기본 원리 | 설명 |
완벽한 테스팅 불가능 |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결함을 줄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결함이 없다고 증명할 수 없음 |
파레토 법칙 | 애플리케이션의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된다는 법칙 |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 |
테스팅은 정황 의존 | 소프트웨어의 특징, 테스트 환경, 테스터의 역량 등 정황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황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해야 함 |
오류-부재의 궤변 |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해당 소프트웨어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음 |
테스트와 위험은 반비례 | 테스트를 많이 할수록 미래에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음 |
테스트의 점진적 확재 | 테스트는 작은 부분에서 시작하여 점점 확대하여 진행해야 함 |
테스트의 별도 팀 수행 | 테스트는 개발자와 관계없는 별도의 팀에서 수행해야 함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정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명세서나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테스트
-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남은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
- 예시 : 워크스루, 인스펙션, 코드 검사
워크스루 : 개발자가 모집한 전문가들이 개발자의 작업 내역을 검토하는 것, 절차에 따라 진행하며 발견된 오류는 문서화
인스펙션 : 워크스루를 발전시킨 형태로 산출된 결과물의 품질을 평가하고 개선시키는 방법을 제시
동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
-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수행
- 예시 : 블랙박스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블랙 박스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 화이트 = 밝다 = 내부 논리를 다 본다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이다.
종류
- 기초 경로 검사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 대표적인 화이트 박스 기법
- 제어 구조 검사
조건 검사 :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루프 검사 :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데이터 흐름 검사 :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검증 기준 => 테스트 케이스들이 테스트에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
문장 검증 기준 : 소스 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함
분기 검증 기준 :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함
조건 검증 기준 :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분기/조건 검증 기준 : 소스 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 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 설계
블랙박스 테스트 => 블랙 = 어둡다 = 과정은 못보지만 결과를 확실히 본다
각 기능이 완전히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로 기능 테스트라고도 합니다.
종류
- 동치 분할 검사(동치 클래스 분해)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입력 자료와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정의하고 그에 맞는 출력인지 확인
- 경계값 분석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할 확률 높다는 점을 이용해 입력 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하여 검사하는 기법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오류 예측 검사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을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검사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룔르 제공하여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개발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요구사항 > 분석 > 설계 > 구현
테스트 단계
> 단위 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요군설구 단통시인
단위 테스트 :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점검하는 테스트
인수 테스트 :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점검하는 테스트
인수 테스트 종류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 확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 확인
- 규정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통제된 상황에서 개발자와 함께 오류 기록
-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사용자가 여려 명의 사용자 앞에서 테스트, 실업무를 가지고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가 끝난 모듈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결함을 찾는 테스트
종류
비점진적 통합 방식 :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절차 없이 모든 모듈이 미리 결합되어 있는 프로그램 전체를 테스트
ex) 빅뱅 통합 테스트 방식
점진적 통합 방식 : 모듈 단위로 단계적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ex) 하향식 통합 테스트, 상향식 통합 테스트, 혼합식 통합 테스트
하향식 통합 테스트(Top Down Intergration Test)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로 방향을 통합하면서 테스트
Keyword : 스텁, 회귀테스트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 Up Intergration Test)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Keyword : 클러스터, 드라이버
혼합식 통합 테스트
하위 수준에서는 상향식 통합, 상위 수준에서는 하향식 통합을 사용하여 최적의 테스트를 지원하는 방식
회귀 테스팅
통합 테스트로 인해 변경된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새로운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소스코드 최적화
나쁜 소스는 배제하고 클린 코드로 작성
클린 코드 작성 원칙
- 가독성 : 누구든지 코드를 쉽게 이해
- 단순성 :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
- 의존성 배제 : 코드가 다른 모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 중복성 최소화 : 코드의 중복성 최소화
- 추상화 : 상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는 간략하게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을 나타내고, 하위 클래스/메소드/함수에서 구현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코드 스타일, 코드에 설정된 코딩 표준, 코드 복잡도, 코드 메모리 누수, 스레드 결함 등을 분석하는 도구
정적 분석 도구 : 작성한 소스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표준이나 코딩 스타일, 결함 등을 확인 하는 코드 분석 도구
동적 분석 도구 : 작성한 소스 코드를 실행하여 코드에 존재하는 메모리 누수, 스레드 결함등을 분석하는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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