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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만들고 싶은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 생겨서
모바일 게임에 개발 환경이 궁금해졌습니다
개발에서 중요한건 대중적이고 널리 알려져서 자료가 많은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후부군을 다음과 같이 리스트업을 해봤습니다.
개발 도구
Unity
- 가장 인기 있는 크로스플랫폼 게임 엔진
- C# 언어 사용
- 2D 및 3D 게임 개발에 적합하며, AR 및 VR 게임 개발에도 우수한 지원을 제공
- 언리얼 대비 빠른 컴파일 수정이 용이해서유연성이 좋음
- 소규모 개발집단에 적합
Unreal Engine
- 고품질, 고 사양의 게임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게임 엔진
- 주로 C++를 사용하며,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래밍 없이 게임을 개발 가능
- 언리얼보다 확연히 좋은 그래픽 퀄리티 보유
- 참고로 유니티와 언리얼은 다음처럼 상황마다 누가 더 나은지 정리되어 있어서 편리함
결과물 품질 | 프로젝트 규모 | 편의성 우위 | 작업 속도 우위 |
높음 | 복잡 | 언리얼 | 언리얼 |
높음 | 간단 | 언리얼 | 언리얼 |
중간 | 복잡 | 언리얼 | 경우에 따라 다름 |
중간 | 간단 | 경우에 따라 다름 | 유니티 |
낮음 | 복잡 | 경우에 따라 다름 | 경우에 따라 다름 |
낮음 | 간단 | 유니티 | 유니티 |
Godot
- 오픈 소스 게임 엔진으로, 작고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제공
- 자체 언어인 GDScript 말고도 C#, 또는 C++로 개발 가능
- 2D 개발에 장점을 보
Cocos2 d-x
- 경량화되어 모바일 게임 개발에 적합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 주로 C++를 사용하며, Python 및 JavaScript로도 개발 가능
- 다양한 플랫폼에 쉽게 배포할 수 있음
GameMaker Studio
-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와 자체 스크립팅 언어인 GML을 사용하여 코딩 지식이 없어도 됨
- 주로 간단한 2D 게임 개발에 적합
- 라이트 해 보여도 이 개발툴을 사용해서 언더테일이 만들어짐
프로그래밍 언어
C#
- Unity 엔진에서 주로 사용
- 객체지향적이고, 배우기 쉬운 편
C++
- Unreal Engine에서 많이 사용
- 고성능을 요구하는 게임 개발에 적합
Java
-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에 널리 사용되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음
Java Script
- 웹 기반 게임 또는 HTML5 게임 개발에 자주 사용
- Cocos2 d-x 등의 프레임워크와 함께 사용
Swift
- iOS 기반의 게임 개발에 사용.
- Apple의 고유 언어로, iOS 환경에 최적화된 개발 가능
이걸 토대로 개인적으로 생각 중이던 게임을 만들기 위해 후보군에서
중점적으로 본 부분을 아래와 같습니다.
- 지금 당장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 추가 비용은 적을수록 좋다
- 이전에 사용해본 언어면 좋겠다
이걸 살려서 결정한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는 이전에 경험이 있던 Godot을 이용하고
Go는 위에 후보군에 없을 정도로 주로 쓰진 않긴한대,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을 것 같아서
서버를 Go로 할 생각입니다, 이유는 Go의 장점인 동시성 처리릍 통해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해보면 재밌을 것 같아서
모바일 배포는 Godot에서 자체적으로 안드로이드 및 IOS로 게임 내보내기가 가능하다 해서 무리는 없고
이제 이걸 SQLD 시험을 끝낸 후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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